티스토리 뷰

반응형

먼지다듬이 벌레 원인 및 박멸방법 6가지

 

오늘은 먼지다듬이 벌레 원인과 박멸방법(퇴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지다듬이는 책벌레의 일종으로 습하고 따뜻한 환경 즉,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잘 번식하며 여름철에 볼 수 있습니다. 먼지다듬이 크기, 수명 등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지다듬이

 

반응형

 

먼지다듬이 벌레란?

먼지다듬이

먼지다듬이는 '다듬이벌레', '먼지다듬이벌레','책벌레' 등으로 알려져있으며 먼지다듬이 크기는 몸길이가 1mm~7mm정도로 육안으로는 잘 구별이 안가는 아주 작은 벌레여서 작은 점처럼 보입니다. 먼지다듬이 모습은 자세히 들여다보면 흰개미와 비슷합니다. 먼지다듬이 번식력은 암수구별없이 번식기가 되면 60개 정도의 알을 산란하며, 성충으로 자라기까지 아주 잛아 개체 수가 빠르게 늘어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지다듬이 수명은 약 한달정도라고 하지만 워낙 번식력이 좋아 퇴치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먼지다듬이 벌레 생기는 이유

먼지다듬이 벌레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먼지다듬이는 따뜻하고 습한 환경 즉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요즘 날씨가 딱 먼지다듬이가 좋아할 환경인거 같습니다. 장마기간에는 정말 고온다습해서 몸이 끈끈하다고 느낄 정도 습도 약 65%~80% 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먼지다듬이가 좋아하는 먹이로는 곰팡이, 먼지가 있습니다. 곰팡이와 먼지가 가득한 곳 즉 벽지라든지, 싱크대, 오래된 종이 등이 먼지다듬이가 가장 좋아하는 최애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이박스

 

이뿐만 아니라 먼지다듬이는 꽃가루, 곤충 사체, 식물성 단백질(목재, 벽지풀, 책), 곡물, 음식물찌꺼기도 섭취하기 때문에 배관 틈새, 화분주위, 종이박스, 책 사이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먼지다듬이 박멸방법

먼지다듬이를 박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먼지다듬이가 좋아하는 환경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1) 실내온도 및 습도

먼지다듬이를 박멸을 위해 실내온도는 18~22℃, 실내 습도는 습하지 않도록 자주 환기시켜주고, 제습기를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쾌적한 온도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환기 및 청소

가장 중요한 것은 환기를 자주 시키고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청소를 해주는 것입니다. 여름철에도 환기를 자주 시켜주시고, 겨울철에도 춥다고 문을 꼭 닫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자주 환기를 시켜주셔야합니다. 하루 10분~30분 정도는 환기를 시켜주셔야 합니다.

 

곰팡이

 

또한 먼지다듬이가 좋아하는 곳을 만들어주시면 안됩니다. 물이 고여있는 곳이나 먼지가 많은 곳, 습한곳을 없애주시면 됩니다. 싱크대 옆에 물기를 잘 닦아주시고, 요즘과 같은 장마철에는 제습기를 돌려서 실내 공기를 습하지 않도록 해주셔야합니다. 또한 겨울이라고 한다면 추워서 문열기가 쉽지않은데, 이럴 경우 제습기를 사용해보시는 것 추천드리고, 제습기가 없다면 꼭 환기해주셔야합니다. 

 

물이 늘 흐르고 있는 배관과 수도관 배수관은 습한 환경이므로 균열이 생긴 곳은 없는지, 누수가 발생되지는 않았는지 꼼꼼하게 관리해주셔야합니다. 또한 화장실도 습하지 않도록 자주 환기 시켜주시고, 오래된 폐지나 책, 택배온 박스 등 바로바로 정리하고 분리수거해서 없애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불과 각종 천에서도 먼지다듬이가 살아가기 때문에 습하지 않도록 햇볕에 말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구 틈새나 책장 위 틈새 등도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청소해주세요. 

 

3) 항곰팡이제 화학살충제 이용

먼지다듬이 박멸을 위해 항곰팡이제, 화학살충제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곰팡이제는 먼지다듬이가 좋아하는 곰팡이를 없애주기때문에 서식처 및 먹이를 없애줍니다. 또는 시중에서 판매하는 화학살충제도 이용하실 수 있는데, 단 환경호르몬 발생 유무, 발암물질, 잔류독성, 흡입 독성 여부 잘 확인해 주시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계피우린 물 사용

계피

화학살충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긴 하지만 몸에 좋지 않은 부분이 있어 꺼려지시는 분들은 계피우린 물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계피우린 물을 분무기에 넣어 서식할만한 곳에 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제습기 

먼지다듬이가 습한 환경을 좋아하므로 제습제나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피톤치드 스프레이

피톤치드 스프레이는 공기정화, 냄세제거 등 여러가지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피톤치드를 살 때는 피톤치드 함량이 높고, 정제수, 솔정유, 편백정유로 화학성분 없는 것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피톤치드

 

즉 먼지다듬이 박멸 방법의 핵심은 습한 환경을 없애주고 집을 쾌적한 온도로 유지해주는 것, 먼지쌓이지 않도록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링크
«   2022/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