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편식이란 골고루 먹지 않고 좋아하는 몇 가지 음식만 먹는 것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가 어떻게 교육을 시키느냐가 정말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다.
유아편식의 문제점은 무엇보다 또래보다 성장 지연이 될 수 있으며, 면역력 저하로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럼 지금부터 우리 아이 편식을 고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푸드브릿지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1. 푸드 브릿지란?
푸드브릿지란 싫어하는 음식을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노출 시키는 방법이다. 처음에는 5~10% 정도에서 시작해서 90% 이상 점점 더 노출시켜 아이들이 싫어하는 음식도 좋아하는 음식으로 바뀔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2. 푸드브릿지 4단계
푸드브릿지 1단계 친해지기
1단계는 아이가 싫어하는 음식재료와 친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단계이다. 만약 싫어하는 음식을 억지로 먹게하거나 강요한다면 아이가 그 음식을 정말 싫어하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먹는 것을 강요하는 것이 아닌 친해질 수 있도록 눈으로 보고, 냄새도 맡아보고 촉감도 느끼게 해 주는 것이다.
푸드브릿지 2단계 간접노출
이제는 음식재료를 간접적으로 노출시켜 주는 단계로 재료의 형태를 완전히 알아보지 못하도록 해주는 것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시켜주어 관심을 갖도록 해야한다는 점이다.
간단하게 아이가 좋아하는 간식을 만들어주어, 노출 시키는 방법이다. 예를들어 아이가 주먹밥을 좋아한다고 했을때, 주먹밥에 좋아하는 음식재료는 잘 보이게 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정말 알아보지 못할 정도로 잘게하거나 하여 만들어 주는 것이다.
푸드브릿지 3단계 소극적노출
이번 단계에서는 싫어하는 음식재료를 조금씩 노출시키는 단계로, 싫어하는 재료를 처음에는 5~10% 정도 노출해주고 익숙해지면 점차적으로 노출을 늘려가서 나중에는 알아볼 정도의 90% 정도까지도 노출 시키는 것이다.
이때 아이가 직접 만들어볼 수 있도록 같이 간식만드는 시간을 가지고 아이가 좋아하는 재료와 그렇지 않은 재료를 모두 사용하여 좋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다.
푸드브릿지 4단계 적극노출
이제는 정말 적극적으로 노출시켜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 이쯤되면 아이가 3단계까지의 과정을 통해서 싫어하는 음식재료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지고 좋아졌을만한 단계이다.
이때에는 재료 본연의 맛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식재료를 같이 요리해볼 수 있도록 참여시켜준다.
정말 중요한것은 아이가 이제 익숙해졌겠지 생각하며, 한번에 많은 양을 준다면, 다시 거부감이 생기고 싫어질 수 있으므로, 아이가 먹고싶은만큼 스스로 선택해서 스스로 먹을 수 있는 양 만큼 먹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3. 유아 편식 팁
이유식은 늦게 시작할 수록 좋은 것이 아니다. 이유식을 빨리 시작할 수록 편식하지 않기 때문에 제 때에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어느 한 음식재료에 편중되어서 주기 보다는 골고루 주는 것이 중요하다.
식사는 늘 가족과 함께하는 습관과 과자나 음료수는 식전에 많이 먹이지 않는 것도 팁이다.
또한 아이에게는 먹으라고 하면서 부모가 편식한다면 본이 되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같이 먹는 모습을 보여주며, 자녀에게 같이 마트장을 가서 싫어하는 음식재료나 아니면 먹을 반찬의 재료를 고르게 선택의 기회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이가 밥을 먹지 않는다고 하여, 쫓아다니며 먹이지 말고 항상 식탁에서 먹이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치우는 것이 좋다. 그리고 먹는 동안에는 식사에만 집중하도록 교육하며, 티비나 장난감, 책은 금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편식을 줄이기 위해서 운동량을 늘리고, 아이를 많이 사랑해주는 것도 편식하지 않는 꿀팁이다. 식사시간을 즐겁게 해주고, 다 먹었을 시에는 아낌없이 칭찬해주며, 많은 양을 주기 보다는 아이에게 맞는 양을 주어 성취감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