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을 시작하면서 아기는 우리가 먹는 식재료들을 접하게 된다. 이유식을 하면서 과일을 주려고 할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할까? 아기에게 처음 과일! 과일은 섬유질과 각종 비타민, 그리고 무기질이 풍부하여 아기에게 꼭 필요한 식품이다. 특히 과일의 독특한 맛과 질감은 아기에게 새로운 경험이 되어 두뇌 자극을 돕는다. 과일을 처음 줄 때에는 생과일을 갈아서 즙 형태로 주는 것보다는 과일을 익힌 후 으깨거나 갈아서 주는 것이 좋다. 처음 먹을 수 있는 과일로는 사과, 배, 자두 등이 있다. 아기에게 과일 줄 때 주의할 점 1) 과일을 먼저 먹으면 식성이 까다로운 아기가 될 수 있다. 곡류나 야채보다 과일을 먼저 먹일 시, 과일의 단맛때문에 야채처럼 심심한 맛의 이유식을 잘 먹지 않으려고 할 수도 있다. 심한..
이유식을 만들게 되면, 남는 재료가 있게 된다. 이 재료들을 어떻게하면 잘 보관하고 상하지 않을 수 있을까? 우리아기에게 주는 음식이라 더 신경쓸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사용하고 남은 재료는 어떻게 보관하면 좋을 지 알아보도록 하자. 사용하고 남은 재료 보관법 ■ 야채 - 단호박 : 껍질을 벗기고 3cm 크기로 잘라 찐 다음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 - 감자 : 껍질을 벗기고 찐 다음, 곱게 으깨서 1회분씩 랩으로 싼 후 냉장보관 -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 끓는 물에 데친 다음 밑동의 두꺼운 부분을 잘라내고 송이를 잘게 뜯거나 다져서 냉장보관 - 무: 잎 부분을 뗀 후 깨끗이 씻어 3cm 정도 크기로 잘라 비닐에 넣어 냉장 보관 - 양배추 : 1통을 1/4정도로 자른 후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 ..
아기가 4개월에 접어들면, 이유식에 대해서 생각하게 됩니다. 직접 만들어줄 것인지, 시판으로 할 것인지 부터 여러가지 고민을 많이 하게 되는데, 이유식으로 하기로 결정했다면 이유식 시작 시, 어떤 점들을 주의해야할까요? 이유식 조리시에는 기억해야할 점들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유식 조리원칙 1. 한상 손을 씻고 조리해야 합니다. 2. 야채는 구입해서 바로 조리합니다. 3. 적당한 양을 만듭니다. 4. 조리도구는 자주 소독해야 합니다. 5. 칼과 도마는 2개 이상 준비합니다. 6. 해동한 재료는 그날 안에 사용합니다. 7. 이유식은 센 불에서 끓이다가 약한 불로 줄여 조리합니다. 8. 야채를 삶거나 데친 물을 조리에 이용합니다. 9. 맛을 본 숟가락은 다시 사용하지 않습니..
아기를 낳은 부모라면 아기 이유식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된다. 이유식은 전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떤 점들을 조심해야할까? 이유식 초기부터 완료기까지 진행순서를 한 번 알아보도록 하자. 이유식 진행방법(초기~ 완료기) 0~3개월 - 이유식을 시작하면 안된다. 이 월령에 이유식을 먹이거나 모유나 분유 외에 다른 음식을 먹이는 것은 미숙한 장을 통해서 단백이 아가의 몸에 침투하여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 최근 신생아에게 오곡가루를 먹이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 2~3개월에 과일주스 먹이는 것도 권장하지 않는다. - 이유식은 만 4개월은 되어야 시작할 수 있다. 단, 모유만 먹는 아기와 아토피성 피부염 등 알레르기가 있는 아기는 만 6개월부터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