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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증명 작성이 필요하신 상황이신 분들을 위해 적었습니다. 내용증명이란 무엇인가, 작성법과 신청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내용증명이란?

  • 개인 및 기업 간의 거래에 발생하는 채권, 채무 이행, 특실 변경 등에 관한 부분을 문서화 하는 것
  • 보내는 측에서 받는이에게 본인의 주장과 요구사항을 기록하여 보내고, 그 사실을 발송을 담당하는 우체국이 증명해주는 것입니다.
  • 자체적인 법적 효력은 없음
  • 그러나 소를 제기할 때는 도움이 됨 (우체국이라는 공공기관을 통해 증명된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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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증명 쓰는 이유?

  • 우체국이 중간 다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영향력이 있습니다. (자체적인 법적 효력은 없음)

 

 

 

내용증명은 언제 쓰나요?

원래는 다양한 목적으로 내용증명을 발송하지만, 보통 채무 관계에 있어서 증거 삼고, 변제 독촉을 위한 1차적인 방법으로 많이 활용하게 됩니다. 

 

상가 또는 오피스텔 분양 후에, 갚을 능력이 안되어 건설사에게 계약 해지를 요청할 때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전화 권유, 방문판매, TV홈쇼핑 등으로 물품, 서비스 구매 후 철회 기간 내에 청약 철회를 요구할 때도 사용합니다.

 

 

내용증명 작성 방법

  1. 발신인, 수신인의 이름과 주소를 가장 먼저 적습니다.
  2. 육하원칙에 의거한 내용을 작성합니다. (원인, 피해 상황 등을 구체적으로)
  3. 작성 완료 후, 3부를 인쇄해서
    원본은 수신자에게 주시고
    사본 하나는 우체국에 보관
    다른 하나는 본인이 보관합니다.

 

 

내용증명 양식

아래 내용은 [경매실행착수통지서]의 우체국 예시입니다. 

우체국 예시 입니다.

우체국 홈페이지에 나와았는 양식들입니다.

내용증명 양식 다운로드

 

 

내용증명 양식 다운로드

  • 우체국 홈페이지(https://service.epost.go.kr/) 내용 증명 관련 링크에 들어가셔서 페이지 오른쪽 하단의 [내용증명 양식 다운로드]를 클릭하시면 모든 양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체국 내용 증명 다운로드


오늘은 우체국 내용증명을 써야하는 이유, 작성 방법과 양식 다운로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복지 제도, 혜택에 관심이 있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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